본문 바로가기
건강/의약품정보

크라비트점안액, 세균감염을 치료하는 안과용항균제

by 식주생활 2020. 6. 15.

 크라비트점안액 소비자정보 꿀팁! 먼저 알려드릴께요~

 

안과 수술이나 시술을 받고 병원을 나서 약국에 가면, 너~~무 아파서 약국가서 약을 받는데, 무슨말을 해주는지 전혀 들리지가 않더라구요. 고통때문에~ 그래서 집에오면 어떻게 하라고 했는지 복약방법 등이 기억나지 않아서 전화해서 물어봤던 경험이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답니다. 

 

 

우리가 안과에서 쉽게 처방받을 수 있는 안약- 바로 크라비트점안액일 확률이 높아요.

    자주색 뚜껑이면서, 연한 노란빛이 도는 투명의 안약이죠

 

크라비트점안액은 세균을 무균화시키는 액상제재의 안약이예요.

    즉, 나쁜세균을 비활성화 시키는게 목적인거죠.

 

○ 아마, 눈다래끼수술(제거시술), 각막염/결막염(안구스크래치), 각막궤양 등에 처방되고,

    이외에도 안과수술후 처방되고있는 안약입니다.

 

○ 크라비트 점안액의 용법은 하루3번으로 정해져있는데, 용법을 무시하고 수시로 넣을 경우를 꼭 아셨으면해요.이렇게, 너무 자주 넣게되면 부작용이 부작용이 있어요. 눈물샘이 있는 점막이 미친듯이 간지러웠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크라비트 점안액의 역할인 나쁜세균을 비활성화 시키는데, 좋은 세균도 과도하게 비활성화되면서, 오히려 안구 환경이 나빠져 면역이 떨어져 점막이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날수 있어요. 그러니 용법은 정확하게 지켜서 넣기로 해요~

 

 

 

크라비트점안액은 연한노란투명제재로, 항균제이다.

 

 

또, 안약을 넣다보면 입에서 약맛이 느껴지는 경우를 한번쯤은 겪어보셨을거예요. 이건 안약을 잘못 넣은거라고해요. 그래서 크라비트점안액같은 액상 안약을 넣는 방법-꿀팁도 알려드릴까해요. 

 

머리를 뒤로 젖힙니다.

약병이 눈 점막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넣는 위치는, 눈 꼬리쪽 (Temporal canthus & sclera area)에 넣습니다.

    보통은 눈물샘 쪽에다 넣는데, 이럴경우 안약이 눈에 머물지 못하고 입으로 바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약이 많이 들어가도 입으로 넘어가니 적당량을 넣도록합니다

 약을 넣고, 눈을 지긋이 감아 안약이 잘 퍼지도록 합니다.

○ 눈물관을 지긋이 눌러주면 크라비트점안액이 입으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 크라비트점안액 [Cravit Ophthalmic Solution]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성분: Levofloxacin Hydrate 플보플록사신수화물

식약처 분류: 안과용제 (131)

보험코드: 665600291

플루오로퀴놀론계 제제 (식약처 의약품 안전성 서한) 2018. 12. 21.
  `플루오로퀴놀론’제제, 특정 환자에서 대동맥류 및 대동맥 박리 위험 증가

KPIC약효분류: Levofloxacin Hydrate : 눈,귀,치과,구강용 약물>안과용항감염제>기타항균제 > Quinolone계

 

 

 

 

 임산부에게도 안전한 약품인가??!!

임신중 약물투여지침미국 FDA 5단계 분류중,

크라비트점안액 : 임부안정성 C등급

C등급: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음
1) 사람과 동물 모두에서 적절하고 잘 통제된 연구자료가 없는경우.
2) 사람에 대해 적절하고 잘 통제된 연구 자료는 없으나, 동물에 대한 연구결과 태자에 대한 위험성이 나타난 경우, 해당 약물이 임부에게 투여될 경우 태아에게 위험할 가능성도 있으나 약물투여로 인한 치료적 이득이 위험을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
[약학정보원출처]

 

 

 

크라비트점안액 <복약정보>는 꼭 읽어보세요~

 

- 이상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처방된 용법·용량을 정확히 지켜주세요.
-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먹지 마세요.
- 점안시 일시적으로 안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어요.
- 다른 점안제와 병용투여시 최소 5분 이상 간격을 두고 투여하세요.
- 치료 중에는 가능한 콘텍트렌즈의 착용을 삼가세요.

 

 

 

크라비트점안액 허가정보

■ 크라비트점안액 효능.효과

 

<적응균종>
이 약에 감수성이 있는 포도상구균속, 연쇄상구균속, 폐렴구균, 소구균속, 장구균속, 코리네박테리움속, 슈도모나스속, 스테노트로포모나스(산토모나스) 말토필리아, 녹농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헤모필루스 이집티우스(Koch-Weeks), 모락셀라속, 세라티아속, 클렙시엘라속, 프로테우스속, 모르가넬라 모르가니, 아시네토박터속, 엔테로박터속, 아크네균

<적응증>
안검염, 맥립종, 누낭염, 결막염, 검판선염, 각막염, 각막궤양, 안과 수술시의 무균화요법

 

 

 

■ 크라비트점안액 <용법/용량>

 

1회 1방울, 1일 3회 점안

 

 

 

 크라비트점안액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 및 퀴놀론계 항생물질에 과민증 병력이 있는 환자
2. 이상반응
1) 쇽: 드물게 쇽양 증상(구역, 사지냉감,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과민증: 드물게 심혈관계 허탈, 의식소실, 혈관부종(인두, 후두, 얼굴), 기도폐쇄, 호흡곤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안검발적.부종, 피부발적, 결막충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눈: 때때로 일시적인 작열감등 자극감, 불쾌감이, 때때로 자통, 발적, 소양감, 화학적 결막염 및 각막염, 안구주위 및 안면부종, 이물감, 눈부심, 시력불선명, 눈물, 건조감, 안통, 드물게 어지러움, 비만성 표층각막염등의 각막장애 및 독성표피괴사로까지 악화되는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투여를 중지한다.
4) 기타: 청각장애, 때때로 자극증상, 미각이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5) 국내 시판후 조사결과
국내에서 레보플록사신점안액0.5%의 재심사를 위하여 6년 동안 90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후 조사결과 이상반응의 발현증례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1.98%(18명/908명, 총 19건)로 나타났으며, 약물 이상반응으로는 작열감 (1.1%, 10례), 소양감(0.11%, 1례)이 보고되었다.
6) 레보플록사신 등의 퀴놀론계 항균제를 투여받은 환자 중에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거나 또는 장애기간의 연장을 유발하는 어깨ㆍ손ㆍ아킬레스건 등의 건파열이 보고되었다. 전신 퀴놀론 연구/시판 후 경험에 따르면 특히 고령환자/아킬레스 힘줄 등의 힘줄이 고부하(high stress) 상태인 경우를 포함하여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병용시 동 파열 위험이 증가한다.
3. 일반적 주의
1)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한다.
2) 이 약의 장기 사용은 진균을 비롯한 비감수성균의 과잉 성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장기 사용하지 않는다. 중복 감염시 투여를 중지하고 다른 요법으로 대치한다.
3) 이 약의 메티실린내성 포도상구균(MRSA)에 대한 유효성은 증명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MRSA에 의한 감염증이 분명하고 임상증상의 개선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 신속히 항MRSA작용이 강한 약제를 투여한다.
4) 레보플록사신 등의 퀴놀론계 항균제를 투여받은 환자 중에서 힘줄 염증/파열이 보고되었다. 해당 증상은 특히 고령자이거나 스테로이드와 병용 시 더 증가한다. 환자가 통증, 염증, 건파열을 경험하면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4.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중의 투여에 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수유부에 투여할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하거나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한다.
5.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6. 적용상의 주의
1) 점안용으로만 사용한다.
2) 점안시 용기의 입구가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7.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3) 오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는다.

댓글